나명수 주민자치위원회 협의회장 취임
나명수 주민자치위원회 협의회장 취임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14.02.2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숙원사업 함께 고민하며 배우는 자세로 최선”

▶ 취임소감

먼저 부족한 제가 주민자치위원장 협의회 회장으로 추대해 주신 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천시 주민자치위원장 협의회의 취지는 각,읍,면동의 활동을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자리로 만들어 졌습니다. 이제 협의회에서는 정보를 교환하고 소통하는 자리에서 좀 더 구체적인 주민자치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활동을 보여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회로 변하는 시점에서 경기도 주민자치회와 전국주민자치회가 구성되었고 각 시·군·구에 9월부터는 주민자치회가 시범 실시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서 이천시 주민자치위원장 협의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보여 집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또 열심히 배우는 자세로 2년간의 협의회장직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자치협의회의 역할

주민자치위원장 협의회의 앞으로의 역할은 각 읍·면·동의 소통에 머물던 기능을 협의회의 사업이 개발되고 진행되어야 할 시기로 보여집니다. 그동안 사업공유를 해왔다면 이제는 사업공유가 협의회 차원에서 하나의 사업으로 완성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각 읍·면·동에서 진행하고 있는 소모성 소식지의 경우 협의회 차원의 사업으로 전환시켜 상·하반기 두 번 협회지로 발행하여 각 단체에 주민자치위원회 사업을 홍보하고 위원회 기능에 대해 홍보하는 것도 협의회 일이라고 보여집니다.

 

▶ 나의철학

有志竟成(유지경성)-뜻이 있으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늘마음속에 되 뇌이는 글입니다.

초창기 주민자치위원회가 10여년을 지나면서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듯이 새로변하는 주민자치회도 변하게 될 것입니다.

▶ 함께할 임원을 소개하신다면

협의회장- 나명수(창전동), 부위원장-박요안나(마장면), 감사-송옥란(중리동), 사무국장-이후성(증포동)

창전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나명수, 부위원장-전찬구,신현숙 감사-이홍주,문영자, 자치팀장-정해동, 학습팀장-최원규, 복지팀장-이상례, 문화팀장-김옥진

 

▶ 주민자치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은

기능이 변해야 합니다. 현재 주민자치위원회는 평생학습에 치우쳐있습니다.그러다보니 주민자치의 본래 기능에서 많이 동떨어진 느낌입니다.

주민숙원 사업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점을 찾도록 민,관 과 협의하여 해결점을 찾도록 하여야 하고 시민단체의 기능도 추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에를 들어 요즘 한참 논란 거리가 되는 주소 의 문제도 획일적인 일방통행으로 발생한 일이라고 봅니다.

이러한 문제에서 이제는 주민자치위원회가 나선다면 좀더 다양한 해결책이 나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주민자치는 주민스스로 문제를 고민하고 노력함으로서 문제로부터 자유로울수 있다고 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