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줄 세우기에서 성취 중심 절대평가로
성적 줄 세우기에서 성취 중심 절대평가로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12.06.14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교육지원청, 성취평가제 서술논술평가연수 실시

이천교육지원청(하열우 교육장)은 창의성과 지성을 고루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한 새로운 평가 체제 구축을 위해 지난 8일 이천중학교와 이천고등학교에서 관내 중·고 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성취평가제와 서술·논술형 평가 연수를 실시했다.

성취평가제란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과목별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라 학생의 학업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2012년 중학교 1학년에 처음 도입됐다.

성취평가제는 학생들을 한 줄로 세우는 상대적 서열 중심의 상대평가와 달리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성취기준(목표)을 중심으로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준거지향 평가 방법이다.

이번 연수는 성취평가제 실시에 따른 생활기록부 기재 양식의 변경과 단위학교에서 각 교과목별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진술하고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질적인 근거가 되는 성취기준을 작성하는 실질적인 내용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교사의 서술형 평가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중·고등학교 5대교과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서술형 평가 제작 및 채점을 실기·실습 위주로 2시간 운영했다.

하열우 교육장은 “사교육 없는 학교는 공정한 학업성적 평가에서 시작된다”며 “이번 연수로 인해 교사는 평가 전문가로 거듭 나고 학부모의 만족도도 함께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천교육지원청은 중학교 1학년 성취평가제에 대한 학부모 대상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며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에 관한 학부모의 만족도를 향상 시켜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