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 모험 시작된다
불의 모험 시작된다
  • 홍진탁 기자
  • 승인 2011.08.2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회 세계도자비엔날레제 겸 25회 이천도자기축제 내달 23일 개막

대형화분만들기 등 작가와 관람객이 참여로 체험과 볼거리 제공
착한존, 토속존 등 5존으로 특색화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블록으로 구성

도자기와 함께하는 ‘불의 모험·여행’이 시작된다.
제6회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겸 전국 최대 규모의 도자기축제인 제25회 이천도자기축제가 오는 9월 24일부터 대장정에 돌입한다.
이번 도자기축제는 ‘불의 모험(Journey From Fire)’을 주제로 내달 23일부터 10월 23일까지 한 달간 설봉공원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25회를 맞는 이천도자기축제는 170여개의 도예업체와 2,000여명의 자원봉사자 참여로 다채로운 체험ㆍ전시 프로그램들로 진행된다. 특히 2년마다 열리는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와 동시에 개최되며, 축제장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은 세계도자비엔날레의 국제공모전, 한·중 도자예술 교류전 등 국내외 도예작가들의 수준 높은 작품들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대한민국 도자산업의 산실인 경기도 이천에서 지난 1987년 처음 개최된 이천도자기축제는 2010년까지 총 누적관람객 수 2,500만 명을 돌파한 대한민국 대표 문화축제다.
이번 ‘제25회 이천도자기축제’는 ▲ 전시 판매 모음전 ▲ 체험 이벤트 ▲넓은 행사장을 블록화한 5존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재미를 더했다.
한편, 제6회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와 함께 열리는 개막식은 오는 9월 23일 오후 5시 이천세라피아에서 세라믹스 창조축제와 장작가마불지피기 등 다채로운 개막행사와 함께 개최된다. 
국내·외 도예가를 비롯해 미술, 음악, 영상 등 문화 각 분야 전문가와 비엔날레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초청된 이날 세라믹스 창조축제는 국제공모전, 특별전 등 비엔날레 전시관 관람과 음악, 미술, 공예, 무용, 영상, 시상식 등 융합 퍼포먼스, 구이구이 연회 체험 이벤트(도자+먹거리+불의 융합)가 화려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행사를 비롯해 전시ㆍ판매, 공연ㆍ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진행될 예정이다.

▲ 전시·판매 행사 등 풍성

전시·판매 기획전은 도자기를 포함해 식기, 건축, 합, 잔 등 다(多)점 전시로 진행된다. 작가가 새롭게 도전하여 만든 도자는 물론 디자이너가 추천하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뚜껑 있는 ‘합’의 모음, 전문가 뺨치는 인테리어 공간을 만들 수 있는 조형 ‘건축물’, ‘막걸리 잔’의 무한 변화를 보여주는 5천점 이상의 잔의 퍼레이드가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에서 행운 구매행사를 사전신청 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현장에서 도자기를 구매할 수 있다.
이와함께 세계 71개국으로부터 응모, 우수 입상작 160점 선정해 전시하며 프랑스를 대표하는 현대도예가 작품을 전시하는 특별 초대전을 개최한다. 또한 한중 수교 20주년 기념 양국 대표작가를 초대해 특별 기획전을 마련했다.

▲ 체험과 함께하는 여행 및 공연 ‘눈길’

저렴한 가격에 알찬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체험과 함께하는 패키지 여행상품 및 공연이 마련돼 있어 눈길을 끈다.
체험 행사에서는 작가와 함께 하는 ‘대형 화분 만들기’, 저렴한 비용으로 ‘세시풍속 장난감 만들기’ 등이 진행된다. 특히 새롭게 운영되는 ‘제기차기 토너먼트’ 프로그램에서는 도전하는 참가자들에게 사은품을 제공한다. 또한, 나만의 도자기를 만들 수 있는 ‘프라이빗 도자관’에서는 원하는 형태로 도자를 만들어 구매할 수 있어 도자 디자이너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도자나라 서당체험’, ‘나만의 혼수도자기’, ‘도자나라 온천체험’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아울러 ‘5존을 찾아 떠나는 두배 만족 도자여행’이라는 주제로 행사장 공간 구성을 착한존, 토속존, 흙공방존, 푸드존, 기획 이벤트존을 마련해 동선마다 이벤트와 전시를 만날 수 있도록 특색화 했다. 행사장에서 원하는 체험존을 찾을 수 있도록 행사장을 블록화한 것도 이번 축제의 재미라 할 수 있다.
한편, 이천도자기축제는 주중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말 및 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개장하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자세한 프로그램 및 기타 관람 정보는 제25회 이천도자기축제 공식홈페이지(www.ceramic.or.kr) 또는 이천도자기축제추진위원회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