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정진 이천새마을금고 이사장
인터뷰│김정진 이천새마을금고 이사장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0.06.25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새마을금고 창립 40주년…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서민금융기관의 선두주자’
“회원 감동 추구, 회원 이익 극대화, 사회적 책임을 윤리경영을 목표로”
‘회원 중심의 현장 경영’, ‘회원에 의한 회원이 중심이 되는 금고를 향해 도약’
김정진 이사장
김정진 이사장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는 이천새마을금고. 이천의 오랜 역사와 함께 서민금융기관의 선두주자로 이천시에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천새마을금고 본점을 제외한 창전지점, 송정지점, 신둔지점, 대월지점, 아미지점 등 총 6개의 지점으로 회원들의 가까이에서 상생하며 튼튼한 금융기관으로 나아가고 있다. ‘회원으로 부터 신뢰받는 금융기관을 만들고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협동조직으로 도약하기 위해 MG새마을금고는 불철주야 노력하고 회원의 삶의 질의 향상과 지역공동체, 나아가 우리 사회 전체의 모습이 풍요롭고 조화로운 사회가 되도록 회원 가까이에서 함께 하고 있다. 본지는 이천새마을금고 김정진 이사장을 만나 이천시민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천 시민들께 인사 한 말씀.

사랑하는 이천 시민 여러분 안녕하세요. 코로나19로 인하여 힘든 시기에 216천 이천시민과 함께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시고 이천새마을금고를 아낌없이 후원하고 이용하시는 회원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한결같은 마음으로 회원님들과 함께해 온 이천새마을금고가 이천시민과 항상 함께 동행하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계속되는 저금리 저성장 기조와 함께 핀테크 활성화 및 인터넷 전문은행 출범 등 우리의 금융환경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환경 속에서 우리 이천새마을금고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회원 중심의 현장 경영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회원님을 먼저 생각하고 회원님들이 언제든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새마을금고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저희 이천새마을금고는 회원님들과 동고동락하며 함께 성장하고, 함께 행복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투명하고 건실한 내실경영으로 더욱 성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님들께 더 많은 혜택을 드리기 위해 그 어떤 금융기관보다 더 많이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회원에 의한 회원이 중심이 되는 금고를 만드는데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이천새마을금고 소개 및 자랑거리와 회원 환업사업은.

이천새마을금고는 올해 79일이면 창립 40주년으로 이천에서 지역·서민 허브 금융협동조합으로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회원과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금융기관으로 첫 번째 회원 감동 추구 두 번째 회원 이익 극대화 세 번째 사회적 책임을 윤리경영을 목표로 달려오고 있습니다.

이천새마을금고 자랑거리보다는 각종 사업 현황을 보면 공제사업으로 작년 말 3,236억 원을 달성했고, 작년 한 해만 1,063명에게 사고공제금으로 649백만 원을 지급, 신용카드 단말기 사업으로 591개 가맹점을 운영 관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개발 사업으로 매년 회원 자녀 장학금 지원 사업, 불우이웃 지원, 사회단체 지원으로 매년 75백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천새마을금고 봉사단 및 이천새마을금고 부녀회를 통하여 반찬 바자회, 헌 옷 기증, 사랑의 연탄, 김장, 좀도리 쌀 등을 이천시 관내 독거노인, 장애인 협회, 각종 시설에 후원 및 지원하고 있으며 이천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산악회, 배드민턴 동호회, 골프동호회를 조직 운영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천새마을금고는 이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44명으로 본·지점을 포함 6개 점포로 35천여 명의 회원 편익에 치중하면서 2019년 말 총자산 2,226억 공제 3,236억으로 예대율 84%의 경영평가등급 1등급 금고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으로는 532백만 원이며 출자 및 이용고 배당금 5%288백만 원을 지급했습니다.

금년도 역점사업으로는 전국 새마을금고 중앙회 회장배 배드민턴 대회를 9월경 유치,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것이며 본점 주차장 부족으로 인해 회원님들의 불편을 덜어드리기 위해 인근 사업부지내 중장기 정책의 일환으로 금고 점포 부지를 매입 할 예정입니다. 이어 올해 자산 2,420억 당기 순이익 918백만 원을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MG새마을금고는 이천 본점을 제외한 창전지점, 송정지점, 신둔지점, 대월지점, 아미지점 등 총 6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가까이에서 소통하고 함께하겠습니다.

이천새마을금고만의 경쟁력에 대해.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이한 이천새마을금고는 관고 전통시장이 생기기 전 진접골목을 시작으로 업무를 개시했습니다. 이처럼 저희 금고는 오랜 전통과 함께 이천시에 자리 잡았습니다. 현재 이천시 전 지역을 넘어 공동대출 사업 활성화를 통해 전국으로 업무구역을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회원과의 밀착경영으로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찾아가는 서비스로 보다 나은 금융기관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이천새마을금고는 회원이 있어 새마을금고가 존재함을 깊이 인식하고 회원의 이익과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투명하고 건실한 정도경영으로 금융협동조합으로서의 가치를 높여 회원의 이익을 보장합니다. 또한 사회적 일원으로서 사회의 가치관을 존중하며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건전한 금융질서 확립에 솔선수범하고 있습니다.

임기 내에 꼭 추진하고 싶은 사업이 있으신가요?

전국에 1,300여 개 금고가 있으며 그중에서 이천새마을금고는 이천지역 주민 건강증진과 생활 스포츠 확충을 위하여 새마을금고 중앙회장배 전국 배드민턴 대회를 유치하고 더불어 중장기적인 플랜이긴 하지만 신사옥 부지를 임기 내에 분양시에 취득하여 회원님들의 편익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정진 이천새마을금고 이사장 프로필.

)동성라이팅 대표

)이천새마을금고 이사장

)MG새마을금고중앙회 대의원

)MG새마을금고 배드민턴 운영위원회 경기도 운영위원

수상)2020년 경영평가대회 이천새마을금고 단체상

 

임원현황

김정진 이사장·김재헌 부이사장·이사 이고수·최용판·김춘기·윤태수·김정수·이봉재·홍운기·감사 천재영·이창호

<장석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