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지성으로 만드는 민주적 학교문화 기틀 마련
집단지성으로 만드는 민주적 학교문화 기틀 마련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18.09.10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건과 토론이 있는 민주적 교직원회의 사례집 제작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6, 민주적 학교문화의 확산을 위해 안건과 토론이 있는 민주적 교직원회의 사례집을 배포했다.

이번 사례집은 학교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발굴하고 보급하여 안건과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를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밑거름이 되도록 제작했다.

사례집은 지난 4월부터 초··고 교원들과 교육전문직원 등 관련분야 전문가 14명이 자료 발굴을 시작하여 집단지성으로 지속적인 소통과 협업을 통해 제작됐다.

주요내용은 민주적 교직원회의의 필요성 교직원회의 운영 실태 교직원회의의 운영 절차 교직원회의의 다양한 운영 방법을 담고 있다.

교직원회의 운영 절차에서는 회의를 시작하기 전 준비 단계에서 해야 할 일들을 설명하고, 합리적 의사결정 기법과 회의 결과 반영까지 자세한 방법과 절차를 안내한다.

민주적 교직원회의의 다양한 운영 방법은 세 개의 범주로 나누어 첫 번째 10가지 사례는 방법과 절차 위주의 다양한 회의 유형 두 번째 5가지 사례는 구체적인 단일안건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세 번째는 학교에서 연간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경험하는 다양한 회의 유형 3가지를 설명했다.

자료집은 학교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그림자료, 도표자료와 함께 풍부한 학교 사례들을 담았으며, 회의를 운영할 때 중요한 요점(회의운영 POINT)을 별도로 제시하여 운영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자료집은 PDF파일과 함께 소책자를 만들어 교장 및 교감 회의 시 배포할 예정이며, 추후 현장의 활용을 지켜보면서 추가 보완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김광옥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민주적 학교운영은 교직원 회의 문화의 변화로부터 시작한다면서, “민주적인 회의문화를 통해 구성원 모두가 학교의 주인이 되고, 진정한 학교민주주의가 실현되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