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우체국 2015년 상반기 우정사업 경영평가 1위 달성
이천우체국 2015년 상반기 우정사업 경영평가 1위 달성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15.06.2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정도 경영으로 역량강화

 
 

이천우체국이 올해 초 44년만에 4급 서기관국으로 승격된 이후 눈에 띄는 경영성과를 보이고 있다. 짧은기간 내에 2015년 상반기 경인지방우정청 우정사업 경영평가에서 28개 서기관국 가운데 1위에 올랐기 때문이다. 이같은성과는 서기관국 승격과 함께 박규학 서기관이 이천우체국장으로 취임하여 최고의 우체국으로 거듭나겠다는 사업목표를 가지고 정도경영을 충실히 이행한 결과였다.

박규학 국장의 외모에서 풍겨져 나오는 강인한 이미지가 말해주듯 승격에 따른 지역사회 우체국으로서 규모에 걸맞은 역량강화와 운영체계 개선으로 한치의 소홀함도 없이 추진력 있게 일을 수행해 왔다

연초 “서기관국으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전직원이 따뜻한 마음으로 희망과 행복을 전달하면서 사랑받는 우체국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취임 포부를 밝인 바 있는 박규학 국장은 길지않은 기간내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직원들의 협력과 노고 덕분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더욱이 40년의 공직생활을 하며 정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무척 감회가 새롭다는 박규학 국장은 이천우체국이 지역민들과 더욱 따뜻한 마음으로 함께하며 가까워졌으면 하는 바람도 가졌다. 

1. 이천우체국이 금년초에 4급 서기관국으로 승격 된 이후 경인청에서 1위 경영성과를 달성 한 소감은

이천우체국은 1971년 사무관국으로 승격 된 이후, 44년만인 올해 1월1일자로 서기관국으로 승격되어 전 직원이 합심하여 (지난해 5급관서 14국/8위) 우정사업을 열심히 추진한 결과 5월말 현재 경인지방우정청 소속의 수원·인천·성남 등 28개 서기관국 중에서 경영성과 1위를 달성하여 너무 자랑스럽고, 모든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 그럼, 경영평가는 어떻게 하고 계신지

우체국은 국가기관이고 직원은 공무원이지만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지 않고, 우편·우체국 예금·보험 등의 사업을 추진하여 벌어들인 수입으로 전국 우체국을 운영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사업실적을 증대시키기 위해 1990년대 중반부터 경영평가제도를 도입하여 기관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여 우수기관 및 우수자에 대하여 표창과 함께 포상금도 수여하고 있습니다.

경영평가는 1년 단위로 실시하고 있고 우편·예금·보험· 고객만족 (CS) 등 우체국운영 전반에 대하여 무려 13개 지표를 기준으로 상대평가를 하여 점수에 따라 우수기관에 표창을 합니다.

 

3. 이천우체국장 취임이후 조직시스템은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먼저, 직원들에게 서기관국 소속이라는 자긍심 고취와 우정 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마음을 일으켜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비전(우정사업 성과창출을 통한 Best 이천 실현!) 및 2015년 경영목표(우정사업 경영평가 1등급 달성)를 설정하였습니다. 이천 지역사회에 서기관국 승격을 널리 알리고, 우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면서, 서기관국으로서의 틀을 잡기 위해 먼저 ‘Best 이천 만들기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심혈을 기울여 나갔습니다. 주간·월간 업무보고, 경영전략회의 및 사업활성화 대회를 개최 하는 등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정도경영’과 한편으로는 ‘누구나 근무하고 싶은 따뜻한 우체국을 만들기’를 위해 매월 생일자 축하, 애경사 적극참여 및 노사화합 워크샵, 체육대회 개최 등 2트랙으로 우체국을 운영해 오며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4. 40여년 공직을 마무리 하시는 소회는

박정희 대통령 때인 1975년 9월 경기도 지방공무원, 1976.2월 체신부 소속 남서울우체국에서 공직을 시작하여 40여년간 체신부·정부통신부· 우정사업본부·우정공무원교육원 등을 거치면서, 어느 보직에 가더라도 항상 주어진 업무에 대한 열정을 갖고 최선을 다한다는 각오로 임해왔습니다. 그동안 모범공무원상 및 대통령표창 등 다수의 표창도 받으며 2014년 9급에서 4급 서기관으로 승진한 가운데 올해 초 이천우체국장으로 취임하여 경인청 28개 서기관에서 1위를 하게 됨에 따라 행복한 마음으로 공직을 마무리 하게 되어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5. 공직 후배 및 이천시민께 한 말씀

평소에 우체국 직원들에게 우편이나 예금·보험 서비스를 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사업목표를 올리기 위해 마케팅을 하고 있지만, 우체국이 국기기관이고 직원들이 공무원인 이상은 평소 투철한 국가관 및 공직관을 갖고 국민들을 대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독거노인이나 소년·소녀가장 등 사회적으로 어려운 분들을 돌보면서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이천우체국이 되도록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열정을 갖고 행복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으로 보답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