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세 설성농협 조합장
이광세 설성농협 조합장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14.01.1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 조합원들의 복리증진 위해 최선

“지역사회와 상생하면서 지역사회 발전과 농업인 조합원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광세 설성농협 조합장이 ‘자랑스런 경기농협 조합장상’을 수상했다.

이 조합장은 지역의 주요작목인 대파 공선출하회를 조직해 안정적인 농가 소득증대에 힘쓰고 있으며 한방의료 봉사활동과 홀몸어르신 밑반찬 공급 사업 등 지역사회 공헌 활동도 꾸준히 실천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이와함께 이 조합장은 지난달 19일 설성농협 하나로마트를 개장하는 등 1,480명 조합원의 농가소득 다변화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지역의 선도 농협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에 본지는 농업인 조합원들에 대한 소통과 친절봉사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튼튼한 재무구조를 통한 각종 농협 사업에 탄력을 기하고 있는 설성농협 이광세 조합장을 만났다.

한편 이광세 조합장은 지난 1976년 농협에 첫발을 내딘 후 34년간 근무, 16년간 농협 전무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지난 2009년 퇴직, 조직 융합은 물론 지역 농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또 이천시 배구협회장, 이천제일고 총동문회장, 장천초등학교 총동문회장, 경남중고등학교 총동문회장 등을 역임하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앞장서왔다.

다음은 일문일답.

 

■ 설성농협 하나로마트 개점을 축하드리며 그동안의 추진내용은?

2012년 4월 17일에 하나로마트 부지 취득을 위해 계약을 체결하여 7월 16일에 이천시로부터 개발행위허가를 득하여 7월 18일 하나로마트 부지 취득을 완료하였습니다.

하나로마트 건축을 위한 기술검토 결과를 2013년 3월에 농협 경기지역본부로부터 회신 받고 4월에 이천시로부터 건축허가를 득하였으며 5월에 NH개발과 건축공사 계약을 체결하여 약 7개월여의 공사를 진행한 결과 12월 10일에 건축 준공허가를 받아 12월 19일에 하나로마트 준공식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 자랑스런 경기농협 조합장상을 수상하는 등 취임이후 농협 조합장으로서의 성과는?

2009년 10월 조합장으로 당선된 직후 조합원들의 조합사업 참여를 활성화시키고자 비료·농약등 각종 자재의 배달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농약전문 상담사를 채용하여 증상에 맞는 농약을 처방함으로써 농협에 등을 돌렸던 조합원들이 하나둘씩 농협을 찾으며 사업이 안정화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런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12월 농협경기지역본부에서 수여하는 자랑스런 경기농협 조합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 농협 경영인으로서의 철학은?

34년간 직원으로, 그리고 2009년부터 2013년까지 4년간 조합장으로 총 37년간 농협에 몸 담으면서 변치 않고 지키고 있는 철학은 농민 조합원을 주인처럼 섬기며 농민 조합원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 향상을 위해 일하는 것이 나에게 주어진 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요즘 부동산 경기 침체등 경제위기로 인하여 금융기관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조합원들께서 맡기신 소중한 재산을 어떠한 경제위기에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자기자본을 확충 및 유동성비율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설성농협의 특색사업 및 조합원 환원사업에 대해?

우리 설성면은 타 지역에 비해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어 농업뿐만 아니라 축산업, 과수원, 시설채소등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특히, 설성지역에서 사육되는 이천한우는 전국의 어느 한우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품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설성농협에서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대파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이천시에 적극적인 농정활동으로 대파사업용 시설하우스 설치를 위한 시 보조금을 유치하여 하우스 50여동을 설치하였는데 앞으로 대파를 연중 출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여 수급조절이 가능하므로 대파 참여농가의 소득보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조합원 환원사업으로는 조합원들의 영농편의를 위해 비료·농약·영농 자재비로 해마다 2억원 이상을 지원하고 있으며, 영농철 사고를 입은 조합원의 치료비 보조를 위해 6천여만원을, 조합원 자녀의 학자금 지원을 위해 매년 2천여만을 지원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조합원들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여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원 금액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 설성농협의 향후 비전에 대해?

우선 이번에 신축한 하나로마트의 활성화를 위하여 2층에 한우전문점을 금년 상반기중에 오픈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하나로마트를 설성지역 주민들의 쇼핑과 먹거리 휴식공간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우리 설성농협의 안정적 경영관리를 위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전을 시도해 보고자 합니다. 활기차고 강한 조직문화 육성을 위해 직원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 시키고 엄정하고 명확한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여 관내 농협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