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대 바르게살기운동 이천시협의회 김춘호 회장 인터뷰
제 9대 바르게살기운동 이천시협의회 김춘호 회장 인터뷰
  • 박상미
  • 승인 2011.04.21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실, 질서, 화합의 3대 이념 아래 지역발전 위한 사회봉사 앞장 설 것
“재향군인회장에 이어 바르게살기협의회장은 제 인생에 큰 보람”
“바르게살기운동단체는 우리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고 근본이 되는 바른 인성과 바른 적성 그리고 바른 사회 정의와 바른 국가관 등을 올바르게 정립해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도록 하는 사회정화운동단체입니다. 이토록 훌륭한 단체의 장에 취임하게 돼 무거운 책임감과 동시에 보람을 느낍니다”
지난달 29일 제 9대 바르게살기운동 이천시협의회장으로 김춘호 회장이 취임했다. 정의롭고 살기 좋은 사회건설을 위해 진실, 질서, 화합의 3대 이념 아래 지역발전을 위한 사회봉사에 앞장설 김춘호 회장을 만나 바르게살기운동 이천시협의회의 다양한 사업과, 조직 구성 및 운영방안 등에 대해 들어본다. 6년간 재향군인회장을 역임했던 김회장에게 있어 바르게살기협의회장 역할은 더욱 의미가 깊다.

▷ 취임 소감 한 말씀
한마디로 보람을 느낍니다. 지난달 29일 취임식에서도 말씀드렸듯 우리나라는 선진국이 수 백 년에 걸쳐 이룩한 경제 성장을 단기간에 이룩, 오늘날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현재 과욕과 허세에 빠져 들고 있으며 모든 문제가 금전이면 해결 된다는 착각 속에 빠져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 이웃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 버는 것에만 치중하느라 소중한 자녀 출산이나 자녀들의 가정교육, 부모봉양과 우애 등 우리가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윤리, 도덕, 가족의 중요성을 상실해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역사관과 국가관까지 실종되어 가고 있고 있습니다. 경제는 나아 졌지만 후유증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들의 행복 지수는 못 살던 1960년대 그 시절보다 못 미친다고 합니다. 이런 사회적 상황에서 그간 이 지역의 여러 크고 작은 단체에 가입해 나름대로 역할을 수행해 왔으나 역시 바르게살기운동단체의 역할이야 말로 오늘날 우리 사회가 가장 필요로 하는 단체라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생활 속 작은 봉사와 실천으로 실질적 도움을 주는 운동을 펼쳐 최고의 단체와 최고의 사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바르게살기운동 이천시협의회에서 펼치고 있는 주목적 사업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바르게살기운동 단체는 전국에 상·하 조직을 두루 갖춘 단체로서 대한민국 헌법 규정에 의거해 조직된 국민운동 단체입니다. 또한 종교와 정당을 초월한 단체로 비영리를 목적으로 조직된 사단법인 단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의 역할이나 영역이 광활합니다. 진실, 질서, 화합의 3대 이념 하에서 작게는 길거리에 버려진 휴지 한쪽을 줍고 선도하는 일과 우리 지역의 거리 청소나 교통질서 캠페인 그리고 불우 이웃이나 양로원 시설 등 주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느 곳이든 찾아가 봉사하는 일에서 부터 크게는 정의롭고 살기 좋은 국가를 만드는 정부 시책에 적극 참여하는 일 등의 대·소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 바르게살기운동 이천시협의회의 연차 사업에 대해서?
우리 단체는 4번의 분기별 월례회와 별도의 분기별 임원(이사)회의가 개최되며 연중 5월에는 환경 및 자연보호와 산불예방을 위한 통합 행사, 6월에는 야외 회원단합대회, 10월에는 전국대회가 경기도협의회 주관으로 경기도 고양시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모시고 개최될 예정입니다. 또한 11월에는 한나원 김장봉사가 연례적으로 행해지며 격월로 지역별 거리 청소와 불우이웃 돕기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기관의 각종 행사에 적극 참여하는 등의 사업이 계획돼 있습니다.

▷ 연혁 및 조직에 대해 한말씀
1989년 창립된 바르게살기운동 이천시협의회는 산하 단체로 이천시 14개 읍·면·동 위원회와 1개의 시여성위원회로 조직되어 있으며 회원수는 약 500여명입니다.
제1대∼제4대 임학규 회장, 제5대∼제6대 이재용 회장, 제7대∼제8대  박의협 회장님이 봉사해주셨고 현재 임원으로는 장학구·윤석구 명예고문, 박의협 상임고문, 김영근·김성준·이경근·조영수·최동철 자문위원, 정유성·박갑례 부회장, 조영숙 여성위원장, 주봉주 사무국장, 김명자 사무차장, 양재하·이원형·박갑례 감사와 각 읍면동위원장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 김춘호 회장은?
김춘호 바르게살기운동 이천시협의회장은 전 자유총연맹 이천시지회 운영·자문위원, 새마을운동 이천시지회 운영위원, 이천시 YMCA 이사·감사, 평화통일 자문위원 등을 거쳐 현재 이천시 재향군인회 자문위원(회장 6년 재직), 이천라이온스클럽 평생회원(28년 봉사), 이천발전협의회 고문(회장역임), 이천시 민방위 소양교육 강사 등을 역임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한 공로로 1982년 전국새마을운동 본부장 표창, 1985년 보병제55사단장 표창, 1988년 인하대학교총장 표창, 1988년 한국반공연맹 경기도지부장 표창, 1988년 국제라이온스 309-G지구 무궁화사자대상 금장·동장 외 16회 수상, 1993년 경기도지사 표창, 1995년 이천교육장 표창, 1997년 대한민국재향군인회공로휘장 외 11회 수상, 1997년 이천시장 표창, 1999년 이천시장 표창, 2000년 이천시장 표창, 2003년 국가보훈처장 표창, 2004 바르게살기운동 휘장 등을 수여했다.                             손은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