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I 박태구 이천시보건소 소장
인터뷰 I 박태구 이천시보건소 소장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4.02.2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이천시, 시민의 생명보호와 건강증진 위해 최선”
마을건강 주치의제·응급의료 지원체계·난임부부 시술비 전액 지원 등 추진
‘선공후사(先公後私)’와 ‘조화(調和)’…균형감 있는 조직관리와 행정업무 노력

2024년 이천시 조직개편을 통해 지난 1월 1일자로 박태구 보건위생과장이 이천시보건소장으로 승진, 보건소 업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19 당시 확진자 조기 발견과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최일선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보건소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높아졌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현상을 반영해 다양한 보건정책을 시행하고자 노력하는 이천시보건소에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응급의료 지원체계 조성과 마을건강 주치의제, 이천병원 내 소아재활센터 건립, 난임부부 시술비 전액 지원, 통합적인 건강증진사업 추진 등 시민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사업들을 진행하고자 바쁘게 일상을 보내고 있다는 박태구 이천시보건소장을 만나 이와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이천시보건소장으로서 이천시민들에게 인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이천시보건소장 박태구입니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많은 불편을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협조와 응원을 보내주신 시민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천시보건소는 시민의 생명보호와 건강증진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 2024년 이천시 보건정책 키워드와 올해 중점 추진사업 및 다양한 현안 해결을 위해 어떠한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올해 보건정책 키워드는 ‘건강하고 안전한 이천시’입니다. 
이천시보건소가 2024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우선 ‘시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응급의료 지원체계’를 견고히 하려고 합니다. 
최근 소아과 전문의들이 진료 중단을 선언하고, 응급실 환자 뺑뺑이로 소중한 생명을 잃는 일이 발생해 전국적인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의대생 증원에 반대하는 의사단체의 집단행동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천시는 이러한 필수 의료에 공백이 생기지 않고 필요 시 의사가 응급 현장에 함께 출동해 신속한 조치로 시민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관내 응급의료 병원과 소방서, 이천시는 협약을 체결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천병원 내 소아청소년과 야간진료, 남부권 엘리야병원 야간진료, 공공심야약국 운영 등 시민분들이 야간시간 대 관내 병·의원과 약국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확대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응급환자 이송 시 골든타임을 줄이기 위해, 119구급헬기나 닥터헬기가 군부대 헬기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군·소방서·이천시 간 헬리포트 업무협약도 체결해 금년 하반기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의료사각지대와 지역별 어르신 건강 격차’를 해소해 나가려 합니다. 
한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강사 등 보건소 인력으로 팀을 구성해 의료취약 마을을 순회 버스로 찾아가 한방 침치료, 구강검사, 기초검사, 어르신 영양상담,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해 질병 예방과 조기 치료로 건강하게 수명을 연장하는 ‘마을건강 주치의제’를 올해 하반기부터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장애아동과 보호자가 인근에 재활병원이 없어 큰 불편을 겪고 있는데, ‘이천병원 내 소아재활센터를 건립’해 의료사각지대가 없도록 꼼꼼히 챙겨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현재 난임시술 방법에 따라 횟수와 지원금액에 제한이 있는데 앞으로는 출산을 희망하는 난임부부에게는 시비를 추가 확보해서라도 ‘난임 시술비 전액을 지원’해 출산율 제고와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의 건강증진과 정신건강 분야에 소외계층이 없도록 보건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시민들의 기대수명과 건강수명의 격차를 줄여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보건소의 중요한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건강생활실천사업,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금연·절주사업, 영양사업, 구강보건사업 등 통합적인 건강증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다각적인 자살예방사업과 정신질환자의 조기발견 및 치료지원, 사회 복귀를 도와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이천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보건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박태구 소장님의 공직 철학은?
저의 공직 철학은 ‘선공후사(先公後私)’와 ‘조화(調和)’입니다. 이는 사사로운 이익보다는 공익을 우선하자는 뜻입니다. 어쩌면 공직자로서 당연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자기개발과 스펙 쌓기가 일상화된 신세대 공직자가 많이 임용되는 요즘, 조직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관리자의 선공후사의 행정철학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돼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서간, 직렬간, 직원간 구성원의 조화(調和)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사 균형감 있는 조직관리와 행정업무를 추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태구 이천시보건소장 프로필.
1990년 이천군청 사회과로 공직 입문, 방역관리팀장, 남부통합지소팀장, 수도과 정수팀장, 위생팀장, 의약팀장, 보건행정팀장, 보건소 보건위생과장, 자치행정과 비서실장, 보건소 감염병관리과장, 보건위생과장 등 역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