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의 새로운 랜드마크’ 설봉공원·복하천 수변공원 조성 순항
‘이천시의 새로운 랜드마크’ 설봉공원·복하천 수변공원 조성 순항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3.12.0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봉공원’, 보행자 가로환경 개선사업 내년 5월 마무리, 사계절 썰매장 등 테마공원으로
‘복하천 수변공원’, 가족캠핑장, 어드벤처존, 테마숲 등 제3·제4수변공원 조성

이천시 대표 휴식 공간인 설봉공원은 어린이 테마 놀이터와 사계절 썰매장·복합 전망타워 잔디광장 등이 조성돼 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한다. 삼겹살 공원과 중리천 생태공원, 제2수변공원 뿐만 아니라 2만8000여 평 규모로 제3·제4수변공원을 조성한다. 민선8기 이천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수요조사 등을 거쳐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공원 조성계획을 수정보완해 숲과 잔디밭이 있는 캠핑장에서 아이들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원으로 만들고 있다.

■ 어린이 테마 놀이터, 복합 전망타워 등 새롭게 탈바꿈하는 ‘설봉공원’

이천시는 설봉근린공원을 테마가 있는 공원으로 만들기 위해 2024년 5월까지 진행되는 1단계 보행자 가로환경 개선사업은 시민의 탑과 설봉정 사이에 있던 차로를 없애고 시민들이 자유롭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6045㎡ 규모로 다양한 공원프로그램과 이벤트나 행사 등이 진행될 잔디광장을 만든다. 여가와 문화, 교류를 담는 시설로 야외공연이나 영화상영, 플리마켓, 벼룩시장, 각종 콜라보 행사, 문화행사 등을 열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특히 1단계 설봉공원 개선사업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어린이 테마 놀이터는 2779㎡ 규모로 입체적인 놀이시설과 놀이터 중심에 있는 커뮤니티 쉼터를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우고 부모와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놀이공간으로 조성된다. 

아울러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보행자 전용 산책로를 만들고 노후된 포장도로와 공원시설을 정비하고 내부도로로 분리된 공간을 개선함으로써 사람을 위한 공원으로 탈바꿈한다.

또한 설봉공원에서 이미 제거된 곰방대 가마터에는 현재 경사지를 활용한 사계절 썰매장을 만들고 복합전망타워를 조성해 설봉산과 도심 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천시는 설봉호수 주변에 다채로운 경관조명을 설치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야경명소로 만들었다. 이천시는 ‘설봉공원 호수 산책로 경관조명 개선사업’을 통해 다채로운 LED 경관조명을 설치했다. 경관조명 개선사업은 호수 산책로 둘레길 구간(1km)에 연출 가능 라인바 LED 설치, 패턴디자인 고보조명 5개소 설치 및 데크무대 구간 인테리어 조명 설치가 포함되어 있다. 라인바 LED는 다채로운 색감 조절 및 연출이 가능해 계절에 맞게 형형색색으로 빛을 변경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이천시민들의 휴식처이면서 이천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설봉공원을 더욱 쾌적하고 시민이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재 공사 중”이라면서 “2024년 5월 1단계 사업인 차로 개선과 보행자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공사가 마무리되면 사계절 썰매장이나 전망타워 등을 갖춘 테마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스포츠와 휴식· 놀이시설이 어우러진 ‘복하천 시민공원’ 

이천을 가로지르는 복하천을 중심으로 대규모 수변공원이 조성된다. 진리동과 안흥동을 잇는 복하천변 9만3242㎡ 부지에 조성되는 수변공원은 기존 제1수변공원인 삼겹살공원과 제2수변공원, 중리천 생태공원과 연결돼 새로운 이천의 랜드마크로 부상할 전망이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민선8기 공약사항과 시민이 원하는 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 등을 거쳐 공원조성 계획을 변경했다. 설문조사 과정에서 시민들이 요구했던 캠핑장이나 테마숲, 잔디밭, 경관정원, 카페시설, 대형어린이 놀이시설, 물놀이 시설, 어드벤처 타워 등을 공원 조성사업에 접목했다. 

중리천 생태공원을 중심으로 복하1교 방향 3만5208㎡ 부지에 조성되는 제3수변공원은 삼겹살 공원 옆 주차장을 만들고 가족 캠핑장과 숲속 휴게공간, 잔디밭, 이벤트 마당 등이 조성된다. 또한 중리천 생태공원에서 서희교 방향 5만8034㎡ 부지에 조성되는 제4수변공원은 물놀이형 수경시설과 어드벤처존, 테마가든, 테마숲 등이 조성된다. 

피크닉과 캠핑문화를 중심으로 제3수변공원, 숲과 정원, 다양한 체험 및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여가와 놀이문화가 어우러지는 제4수변공원은 복하천에 부족했던 그늘 및 녹음을 제공하고 캠핑, 물놀이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여가선용의 다양성을 제공하게 된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복하천 수변공원을 시민에게 돌려주기 위해 민선8기 들어서 곧바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시민이 원하는 숲과 잔디밭이 있는 캠핑장을 조성하고 있다”면서 “어린이놀이시설이나 휴식공간, 물놀이 시설 등을 제4수변공원 등이 조성되면 기존에 마련된 축구장과 야구장, 파크골프장 등과 어우러져 스포츠와 휴식, 놀이시설이 어우러진 복하천 시민공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