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0여 명의 회원들과 지역 화합의 견인차 역할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공동체 조성과 회원 간 지역사회 주체라는 인식 노력

누구한테나 고향(故鄕)이 있다. 일반적으로 고향은 자기가 태어나서 자란 곳을 뜻한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고향을 떠나 살아가더라도 그때 살았던 느낌, 분위기, 환경, 향기 등은 마음속 깊이 남아 청년, 중·장년, 노년에 들어서도 생생하다. 경강선 개통과 자동차전용도로, 반도체, 중리택지지구 개발 등 이천시의 더 나은 미래를 앞당기기 위한 노력들을 이천시민들과 함께 누구보다도 기뻐하고 응원하는 단체가 바로 재경이천시민회(회장 김태익)이다. 올해로 발족된 지 67년을 맞은 재경이천시민회는 고향인 이천을 사랑하고 이천인에 긍지를 가지며, 이천시 발전에 적극 동참함을 목표로 1400여 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김태익 회장에게 재경이천시민회 소개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 오랜 시간 고향 사랑을 몸소 실천하시면서 재경이천시민회를 이끌어 오셨는데요, 이천 시민들께 인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천’이라고 하면 언제나 가슴이 설렙니다. 내 고향 이천시의 눈부신 발전과 함께 성장해 온 재경이천시민회는 1400여 명의 회원님들의 따뜻한 온정으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라는 지방분권 시대가 개막한 이래 재경이천시민회는 시민들의 자긍심 증대 및 지역 화합의 견인차 역할을 하기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연결된 시민회의 힘이 지역발전의 선순환 구조로 거듭나기 위해 그 역할을 충실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향을 떠나있는 분들에게 재경이천시민회는 끈끈한 정의 쉼터로 오랜 역사를 통해 출향인들의 네트워크가 되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재경이천시민회의 구성과 운영, 활동 소개와 역사를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올해로 발족된 지 67년을 맞이하는 재경이천시민회는 고향 이천을 사랑하고 이천인에 긍지를 갖고, 이천시 발전에 적극 동참함을 목표로 합니다.
재경이천시민회는 장학사업, 회원 자녀 취업 알선사업, 문화 탐방 및 산업체 견학 프로그램, 시민회보 발간사업, 시민회 인터넷카페 운영, 시민회 산악회 운영, 이천시민 의료기관 알선사업 등 이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봉사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공동체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김태익 회장님의 철학(좌우명)과 하고 계신 일을 간단히 소개해주신다면?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정신을 바탕으로 출판문화를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하고 더불어 살아가겠다’라는 창업정신 아래 1983년에 설립된 기획·편집·출판·인쇄·디자인 전문 기획회사인 홍익문화사 대표로 출판문화의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출판과 관련해 보람 있는 일도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경험을 말씀해주신다면?
홍익문화사는 40여 년간 축적된 출판 노하우와 데이터, 첨단 설비 등을 바탕으로 깊이 있고 정확한 편집과 깔끔한 제작으로 수많은 출판물을 간행해왔습니다. 『이천시지.利川市誌』와 『성남시사』, 『광양시지』, 『영주시사』, 『경기도 광주시사』, 『수원시사』, 『안산시사』 등 향토사 출판 분야에서는 전국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기관의 다양한 홍보 대행과 공공기관, 기업의 홍보물 등 차별화된 기획력과 결과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향후 재경이천시민회가 꿈꾸고 있는 미래가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회원들의 ‘마음이 통하는 커뮤니티 센터’인 재경이천시민회가 되도록 회원들의 화합과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해 지역사회의 주체라는 인식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친목 유대를 위한 참여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각종 취미클럽을 만들고, 이천자랑운동(이천바로알기운동)으로 이천을 바르게 이해하고 애향심을 고취하기 위한 ‘이천 어디까지 가봤니?’ 탐방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행문을 제출한 현장 탐방자를 대상으로 이천바로알기 경진대회를 개최해 이천의 자랑거리와 위상을 대내·외에 알려 시민들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고취하고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 김태익 재경이천시민회 회장 프로필.
·송담대학교 생활법률과 졸업
·현) 홍익문화사 · 홍익기획 출판 대표
·현) 재경이천시민회 회장
·현) 경기도민회 부회장
·전) 이천초등학교 총동문회장
김숙자 발행인 / 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