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양성평등상 수상자 인터뷰│홍현숙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천시협의회 여성분과위원장
2022 양성평등상 수상자 인터뷰│홍현숙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천시협의회 여성분과위원장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2.09.2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성평등 실천으로 모두가 존중받는 사회 위해 함께 노력”

9월 16일 이천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열린 2022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에서 김승학 한국자유총연맹이천시지회 여성회장은 양성의 사회참여 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홍현숙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천시협의회 여성분과위원장이 양성평등의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양성평등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에 본지는 지난 26일 홍현숙 여성분과위원장과 김승학 여성회장을 이천시청 인근에서 만나 수상소감과 양성평등 문화 정착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홍현숙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천시협의회 여성분과위원장

■ 2022 이천시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에서 양성평등상을 수상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수상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큰 상을 주셔서 김경희 이천시장님과 모든 관계자 여러분은 물론 함께 노력해주신 많은분들께 수상의 영광을 돌립니다. 
이천시에 사는 여성인으로서 많은 차별 속에 살면서도 우리는 당연하다고 생각한 적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양성평등 지수는 아직도 조사 130개국 중 100위 건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나라도 사회를 구성하는 남성과 여성 모두 동등한 권한을 확보해야 합니다. 양성간 균등한 권한이 부여되어야 하고 경제적인 면에서도 양성평등을 이루며 가사노동, 보육 등에서도 양성평등을 실천해야 합니다. 
양성평등주간 행사를 통해 이천시의 양성평등이 개선되고 나아가 누구나 존중받고, 행복한 이천시로 나아가리라 믿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활동해서 남녀가 평등한 세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한 그동안의 과정을 설명해주신다면.
제20기 민주평통 제4대 활동 목표가 여성과 청년의 역할 강화인 만큼 여성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민주평통과 여성의 역할’이란 주제로 실시된 여성분과 정책회의에 참석해 여성분과위원장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정책에 반영했습니다. 
또한 민주평통 이천시협의회 여성분과위원장으로서 ‘2022년 DMZ 여성평화의 길 걷기’, ‘여성 평화를 외치다’에 참여해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이천에 거주하고 있는 여성 새터민들의 지역 자립을 도우면서 여성의 권익 신장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 실질적으로 사회 전반의 양성평등 문화가 정착하려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가 사소한 곳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어르신이나 임산부에게 먼저 자리를 양보하는 것처럼 가정에서나 직장에서나, 공공장소 등 내가 속해있는 모든 곳에서 상대방을 향한 사소한 배려가 양성평등 문화 정착을 위한 길입니다. 우리의 작은 노력들이 모여 모두가 존중받는 건강한 사회 실현이라는 큰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