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지인구 대월농협 조합장
인터뷰│지인구 대월농협 조합장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2.09.0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 얼굴에 웃음꽃 활짝 피는 복지농촌을 위해!”

자비 ‘1억 원’ 기부…쌀 판매운동에 앞장서며 지역사회 귀감
생산량 중심에서 미질중심으로 변화 필요…뛰어난 미질로 경쟁력 갖춰야

 

지인구 대월농협 조합장
지인구 대월농협 조합장

본격적인 벼 수확 시기가 돌아왔다. 이천시는 올해도 맛 좋은 임금님표 이천쌀을 생산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벼농사는 대풍년이었지만, 반대로 농가의 시름은 깊어졌다. 쌀 공급과잉으로 이어지며 쌀값이 불안정했고, 쌀 판매에서 어려움을 겪은 까닭이다. 이에 지인구 대월농협 조합장은 자비 1억 원을 기부해 쌀 판매운동을 촉진하고, 나눔의 불씨를 댕긴 바 있다. 지인구 조합장을 8월 30일 대월농협에서 만나 기부에 대한 결심과 앞으로의 각오 등을 물었다.

■ 이천시민과 조합원님께 간단한 인사 부탁드립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이천시민 및 대월농협 조합원 여러분! 올 한 해 동안 농사지으시냐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수확의 계절인 가을을 맞이하여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항상 지역의 농산물을 사랑해 주시는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올리며, 다가오는 한가위 명절에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웃음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최근 자비 1억 원을 기부해 임금님표 이천쌀을 기탁한 것이 귀감이 되었습니다. 1억 원 기부를 결심한 동기는 무엇인지요?

2021년도에는 전국적인 대풍년이 들어 쌀 공급과잉이 일어났고, 이로 인해 쌀 판매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쌀 소비부진 및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로 급기야 수도작 조합원님께 쌀 판매 배정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고령의 조합원님께서 미곡처리장으로 쌀 판매를 도와주시려고 줄지어 찾아오시는 모습을 보고 경영자로서 매우 송구스러운 마음이었습니다. 또한 부담을 드린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마음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조합원님의 고통에 함께하면서 경영자로서 책임을 조금이나마 지고, 부담을 드린 것에 대한 용서를 비는 마음으로 기부를 결심했습니다.

■ 임금님표 이천쌀의 알찬미 수확량이 높아 결국 수매량 증가로 농협의 어려움이 가중되었는데요, 이에 대한 해결책이 있다면?

근본적인 이천쌀의 수급균형을 통한 브랜드 가치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이천시의 농정정책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먼저, 생산량 중심에서 미질중심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뛰어난 미질로 경쟁력을 갖추려면 품종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현재 생산하고 있는 해들과 알찬미는 특화성과 차별화 면에서 향후 경쟁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천만의 유일하고 맛있고 특화된 독점지배력의 품종이 필요합니다. 쌀 맛이 좋으면 가치를 인정받아 높은 가격에 판매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일본의 니가타 고시히카리는 품질을 인정받아 비싼 값에 거래됩니다. 따라서 이천만의 차별화된 품종 교체가 시급하다고 봅니다. 

또한 생각을 바꾸어서 이천쌀 수급균형이 중요하므로, 적극적으로 논콩 및 분질미 재배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농업예산의 증대 및 논타작물 재배 활성화와 이천쌀 소비 촉진을 위한 조례제정도 시급합니다.

 

■ 이천쌀의 브랜드 가치를 지키기 위한 방안은?

최고로 맛 좋은 벼 품종의 도입이 우선 필요합니다. 미질 향상은 이천쌀만의 경쟁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천시가 심는 벼 품종은 타 지역에서 심을 수 없도록 독점권을 가지는 것도 한 방안이라고 봅니다. 또한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친환경 농법을 도입하고, 향후에는 유기농 농법으로 가야 합니다. 

■ 대월농협 조합장으로서 이루고 싶은 각오는?

신성장동력 발굴 차원과 100년 농협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신성장권역인 사동지구에 토지를 구입하고, 로컬푸드 매장과 예금 유치를 위한 신 지점 운영도 추진해야 합니다. 

또한 논콩 재배 및 분질미 생산단지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농작업 강화가 필요합니다. 각종 이모작 농사를 위한 행정당국의 적극적인 농기계 지원 및 괴산군처럼 인건비 지원도 필요합니다.

농사짓는 걱정이 없고 농산물 판매 걱정이 없으며, 안정된 농가소득을 통한 복지농촌 구현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조합장은 봉사자이며 심부름꾼이며 조합원님을 섬기는 철학으로 무한봉사 해야 합니다.

앞으로도 조합원 여러분의 농산물 생산을 돕고, 농산물을 잘 판매해 웃음꽃이 활짝 피는 행복농촌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최선을 다해 기대에 부응 하겠습니다.
 
■ 지인구 대월농협 조합장 프로필

·현) 농기계은행 경기도 선도농협 협의회장, 이천시 임금님표 브랜드 관리본부 이사, 경기도 농협주유소 감사
·학력사항) 홍익대 경영학과 졸업, 홍익대 법학석사 졸업, 서울벤처대학원 경영학 박사과정 경영전공 수료, 농협대학교 협동조합경영학과 졸업 (전문학사), 교육부장관 행정학사 (사회복지학과 전공)

김숙자 발행인 / 김문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