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향교, 제4기 명륜대학 수강생 모집
이천향교, 제4기 명륜대학 수강생 모집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2.04.28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예교실·사서반·한시교실…유교사상 교육으로 정의사회 구현 기여

이천향교(전교 한승남)는 5월 3일까지 제4기 명륜대학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오는 5월 4일 개강하는 이번 교육은 이천향교 명륜당과 유림회관에서 이루어지고 모집인원은 서예교실, 사서반, 한시교실의 각각 20명씩 총 60명이며, 수시 접수도 가능하다. 

서예교실은 한문서예로 전서, 예서, 해서, 행서, 초서 등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 학습하고 이천향교 이교복 교수가 강의를 담당한다. 교육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사서반(논어, 맹자, 중용, 대학)은 경전성독과 강독으로 유교 사상의 철학적 원리를 배우고, 통감절요를 통해 역사 속 선현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강좌이다. 교육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또한 한문학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한시교실은 도학과 문학을 공유할 수 있는 고급강좌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다. 사서반과 한시교실은 한학자인 권기갑 교수가 담당한다. 

한승남 이천향교 전교는 “각박한 현실에서 사회생활의 기본 규범인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유교사상을 교육시킴으로써 정의사회 구현에 기여하고자 본 교육을 실시하게 됐다”면서 “유학(儒學)은 인본주의(人本主義)를 근본이념으로 대동사회(大同社會)를 구현하고자 했던 공부자(孔夫子)의 사상에서 비롯된다”며 많은 유림과 시민의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이천향교는 명륜대학 이외에도 유학 사상에 대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인간성 회복과 사회정화에 이바지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교화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김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