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청소년 사회참여 연합활동 ‘제1회 나비 정책마켓’ 성료
이천시 청소년 사회참여 연합활동 ‘제1회 나비 정책마켓’ 성료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1.11.2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이천교육지원청-이천시의회 업무협약… 청소년 참여사업 활성화 기틀 마련

이천시는 지난 19일 서희청소년문화센터 대강당에서 엄태준 이천시장, 조기주 경기도이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정종철 이천시의회 의장과 청소년의회 의원, 참여위원회 위원 등 25명의 청소년이 참여한 가운데 ‘2021년 이천시 청소년 참여사업 연합활동 ’나비 정책마켓‘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소년 참여사업이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청소년에 의한 진정한 의미의 참여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청소년이 필요한 정책을 청소년들이 직접 발굴·제안하는 일련의 과정을 일컫는다. 시는 이천시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의회, 청소년 참여 예산제 및 청소년어울림자치의회 등이 운영되고 있다.

나비정책마켓은 청소년 참여사업 참여 청소년들이 연간 사업 마무리 활동으로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들을 제안·전시·판매하는 형태로 20개의 제안정책을 판매했다. 엄태준 시장은 이천송정중학교 1학년 청소년들이 제안한 ’청소년들의 자유공간 및 생각 놀이터 공간 설치‘ 제안정책을 구매해 향후 정책 실현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해 이천시(이천시청소년재단)와 이천교육지원청, 이천시의회는 청소년 참여사업 컨소시엄 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해 향후 청소년 참여문화 조성 및 사업 활성화 기틀을 마련했다.

기존에는 이천시가 추진해 온 청소년참여사업(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의회 등)에 참여했던 학생들이 학교 생활기록부(이하 생기부) 기재 혜택을 받지 못했으나 본 협약 체결로 교육지원청과 통합운영 계획안을 수립·마련함에 따라 생기부 기재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청소년참여사업 공통활동 전개로 이천교육지원청이 운영하는 청소년어울림자치의회 청소년에게도 워크숍, 교육 등 다양한 참여사업을 진행하고, 이천시의회가 컨소시엄의 일원으로 참여함에 따라 청소년 제안정책 적극 검토 및 실현을 위한 입안 활동이 가능해졌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효양고등학교 2학년 이수민 학생은 “청소년 참여 활동을 오래 해왔는데 시간을 들여 청소년 참여 활동을 하다보면 ’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지만 지나고 보니 아주 큰 도움이 됐다는 생각이 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엄태준 시장은 “이천의 청소년도 이천의 주인으로서 당당하게 정책 제안을 해야 하며, 이천시를 비롯한 공공기관은 청소년이 제안한 정책들이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청소년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공기관의 제안정책 실행을 촉구했다.

김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