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인터뷰│최규호 제65대 이천경찰서장
취임 인터뷰│최규호 제65대 이천경찰서장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1.07.30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5대 최규호 이천경찰서장 취임
“신뢰와 사랑받는 이천경찰 되도록 함께 할 것”
최규호 이천경찰서장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는 경찰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확고한 치안확보, 공정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경찰활동, 실무에 강한 프로경찰로써 사회적 약자에는 따뜻한 보살핌을 해야 합니다. 특히 경찰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운데 화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찰대학 3기로 주요 요직을 거쳐 탁월한 업무추진력에 대한 평을 받고 있는 최규호 서장이 지난 7월 19일 제65대 이천경찰서장으로 취임했다.

최규호 서장은 1995년 일본 동북대학원 석사를 마쳤으며, 울산청 경비교통과장, 충북청 홍보담당관, 성남중원경찰서장, 경기청 3부 정보과장, 부천오정경찰서장, 경기청 여성청소년과장, 평택경찰서장, 경기남부청 경무과장, 성남수정경찰서장, 경기남부청 자치경찰부 교통과장 등 주요 직책을 맡아 왔다.

다음은 최규호 서장과 나눈 일문일답.

■ 2021년 7월 19일자로 제65대 이천경찰서장에 취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이천시민들과 경찰가족들에게 인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천경찰서장 최규호입니다. 이천경찰의 일원으로 근무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이천시민과 인연이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는 코로나19라고 하는 우리 세대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사회적인 대혼란의 상황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그 양상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으로 지금까지보다 더 엄격하게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스스로의 경계심을 더욱 다잡아야 할 때입니다.

우리 경찰은 업무 특성상 대민접촉이 많고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우리 스스로를 바이러스로부터 지키고, 지역사회의 불안요소를 제거하는 데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 경찰역사상 큰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생각은?

수사구조개혁과 자치경찰 시행 등 경찰역사상 큰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찰수사의 완결성과 책임성을 높여야 하고, 자치경찰 시행 취지에 맞도록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해 치안시책에 반영해야 하겠습니다. 

스스로가 어떠한 자세로 임하느냐에 따라 물론 조직의 미래가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치안의 관점에서도 국민 불안을 감소시키고  안정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지 여부가 우리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 경찰은 ‘기본’과 ‘원칙’에 입각하여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소임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공정한 일처리가 아니면 정의롭다고 할 수 없으며 억울한 사람을 만들어서는 결코 안 됩니다.

■ 이천 경찰가족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은?

자신을 귀하게 여기는 사람이 상대방을 귀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자존감을 갖고 당당하면서도 교만하지 않고, 겸손하면서도 비굴하지 않는 경찰관이 되어야 합니다. 

첫째, 우리의 소명인 확고한 치안확보에 최선을 다합시다. 둘째, 공정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경찰활동을 전개해 갑시다. 셋째, 실무와 현장에 강한 프로경찰을 지향해 갑시다. 마지막으로, 서로 배려하고 화합하는 활기찬 직장을 만들어 갑시다.

우리 경찰은 저력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미래는 밝고 희망이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여 최선을 다하고, 지금 하는 우리의 일을 고귀하게 생각하여 정성을 다합시다. 그리하여 주민들이 범죄와 사고로부터 안전하면서 평온한 삶을 누릴 수 있게 하고, 우리 경찰이 주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여러분과 함께 가겠습니다.

김숙자 발행인 / 김문수 기자 / 김학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