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대한적십자사 이천지구협의회장
인터뷰│대한적십자사 이천지구협의회장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1.07.0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개 단위봉사회·330여 명 네트워크로 봉사에 참여”
박정환 대한적십자사 이천지구협의회장
박정환 대한적십자사 이천지구협의회장

세상 어디든 도움이 필요한 모든 곳에 나눔을 더하며, 모든 생명을 위한 사랑을 실천하는 대한적십자사. 그중에서도 1990년 결성된 이천지구협의회는 13개 단위봉사회가 함께하며, 지역 곳곳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천지구협의회 제17대 회장에 취임한 박정환 회장을 지난달 25일 만났다.
  
■ 대한적십자사 이천지구협의회 제17대 회장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취임 소감 및 각오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봉사 현장에 많은 변화를 요구하는 시기에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이천지구협의회 17대 회장직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변수 많은 재난 현장에서 봉사해온 우리 330여 명의 봉사원들과 역대 회장님들의 지혜를 빌어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는 비대면 봉사현장에서 우리의 역할을 재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대한적십자사와의 인연과 박 회장님의 봉사활동, 봉사자의 길을 걷게 된 동기는?

평상시 사회적 취약계층에 관심을 갖고 있던 중, 2009년 아들의 학교 어머니회 모임에서 만난 효양봉사회 김영자 전 총무님의 권유로 적십자에 입문하게 됐습니다. 효양봉사회는 현재 제가 소속된 곳이기도 합니다.

이천지구협의회 합동 이취임식 현장.
대한적십자사 이천지구협의회 합동 이·취임식 및 정기총회가 5월 10일 열렸다.

■ 이천지구협의회 및 단위봉사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1990년 이천지역 4개 단위봉사회가 모여 결성된 이천지구협의회는 현재 각 지역 13개 단위봉사회(설봉·구만리·하나로·재난대응·도화·효양·한내·청미·토야·백송·양화·온누리·신둔), 330여 명의 봉사원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현재 이천지구협의회가 이천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사랑나눔푸드마켓은 여러 기업과 개인의 기부를 받아 이천 지역의 취약계층 800여 가정 수급자에게 물품 나눔을 하고 있습니다. 공간이 협소해 환경이 열악했는데, 이를 개선하고자 엄태준 시장님과 이천시청 사회복지정책과 담당자님들이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신 덕에 이번에 마켓업장 확장을 하게 됐습니다.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수급자들께 나눔을 할 수 있게 돼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 13개 단위봉사회는 어떤 활동을 하는지?

우리 13개 봉사회의 활동을 결성 순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설봉봉사회는 1979년 이천에서 처음으로 결성됐으며, 매월 희망풍차세대 및 취약계층결연세대에 사랑의 반찬 나누기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미용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구만리봉사회는 정기적으로 헌혈봉사와 환경캠페인, 이동목욕봉사 등을 실천합니다. 현재 코로나 팬데믹으로 일시중단 됐으나, 이후 재개될 ‘이천시와 함께 하는 경로체육대회’는 이천 전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표적인 행사입니다.

하나로봉사회는 연 2회 봉사회 자체 기금으로 취약계층의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합니다. 주거환경개선 사업에는 도배, 장판, 청소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코로나19 종식 후 재개될 행사로 이천지역 청소년이 대상인 ‘청소년 자원봉사 체험 교실(2박 3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난대응봉사회는 아마무선자격증을 가진 봉사원들로 구성, 월 1회 비상통신 훈련을 통해 비상시 언제든 재난통신지원단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준비된 봉사회입니다.

도화봉사회는 장호원 소재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월 1회 3가지 이상의 반찬을 만들어 지역의 생활이 어려운 100여 가정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월 2회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미용봉사, 월 1회 푸드마켓 물품나눔 이동서비스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효양봉사회는 월 1회 환경개선을 위한 죽당천 주변 청소와 연 1회 자체기금로 희망풍차 취약계층결연세대 쌀 나눔행사를 진행합니다. 한내봉사회는 장애인복지관에서 반찬봉사를 하고 있으며, 월 1회 지역요양원의 어르신들을 위한 생일잔치 지원합니다. 이는 코로나 종식 이후 재개 예정입니다. 청미봉사회는 월 1회 푸드마켓 물품나눔 이동서비스 지원 활동을 합니다.

토야봉사회는 상시 다문화가정을 돌보는 가운데 매년 다문화 가족 초청 잔치인 ‘러브 인 아시아’를 주최해 진행합니다. 백송봉사회는 월 1회 희망풍차 취약계층 물품나눔봉사와 월 1회 목욕봉사를 예정하고 있으며, 양화봉사회·온누리봉사회·신둔봉사회는 월 1회 이상 희망풍차 취약계층의 물품 나눔 행사와 푸드마켓 물품 나눔 행사 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이천지구협의회의 13개 봉사회는 위급한 재난 상황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유기적으로 구호 및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대한적십자사 이천지구협의회의 활동 모습. 시계방향으로 도화봉사회·구만리봉사회·한내봉사회·하나로봉사회.
대한적십자사 이천지구협의회의 활동 모습. 시계방향으로 도화봉사회·구만리봉사회·한내봉사회·하나로봉사회.

■ 대한적십자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인도·공평·중립·독립·자발적 봉사·단일·보편의 기본원칙을 지키며 활동하고 있는 대한적십자사는 법률에 의한 재난관리책임기관 및 긴급구조지원기관이자 인도주의 운동체이며,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재난구호기관입니다.

■ 이천지구협의회를 어떤 협의회로 성장시키고 싶은지?

이천지구협의회에는 13개 단위봉사회가 있습니다. 이천시 읍·면·동 취약계층에게 도움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도록 취약한 지역에 봉사회가 결성될 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반찬나눔 봉사 현장. (좌)설봉봉사회, (우)도화봉사회.
반찬나눔 봉사 현장. (좌)설봉봉사회, (우)도화봉사회.

■ 이천시민들에게 당부 인사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으면 읍·면·동사무소를 통해 ‘사랑나눔이천푸드마켓’으로 연락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장을 빌어 적십자 봉사원을 공개모집 하고자 합니다. 순수하게 봉사에 관심이 있으신 이천시민께서는 이천시 진리동 30-4에 위치한 ‘대한적십자 경기지사 동부봉사관’을 찾아주십시오.

아울러 기부를 희망하시는 개인이나 기업체가 나날이 늘어 적십자 희망풍차 기부명패가 각 가정과 이천지역에 상주한 모든 기업체 사무실의 한 벽면을 장식하는 날을 기대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올 1년간 2,550만 원 기부를 약정해주신 비테스코테크놀로지스코리아㈜ 문태윤 대표님께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1차분으로 구입한 10kg 쌀 245포는 6월과 7월 두 달에 걸쳐 희망풍차 취약계층 수급 세대에 잘 전달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박정환 이천지구협의회장 프로필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이천지구협의회장·사랑나눔이천푸드마켓 대표·현대부동산 대표·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졸업·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한양사이버대학원 부동산학과 석사(2021년 8월 예정)


김숙자 발행인 / 김문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