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가까이 ‘릴레이 책 추천’ 이수현 이천매곡초 교감
책을 가까이 ‘릴레이 책 추천’ 이수현 이천매곡초 교감
  • 김문수 기자
  • 승인 2021.04.0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의 삶(The Life of the Mind)』

이천설봉신문은 시민들의 하루를 더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한 바람을 담아 ‘책을 가까이 : 릴레이 책 추천’ 캠페인을 진행한다. 김철민 한국도예고등학교 교장의 지목을 받은 이수현 이천매곡초등학교 교감이 이번 주자이다.

이수현 이천매곡초등학교 교감

▲추천자 한마디

왜! 한나 아렌트인가? 이 질문에 명쾌한 답은 제시하기 어렵습니다. 유행에 따라 삶의 형태가 바뀌듯 철학과 학문적 경향에 따라 교육이 유행처럼 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한나 아렌트는 『정신의 삶』에서 ‘사유’와 ‘의지’를 중심으로 우리의 삶에서 정신의 삶이 왜 중요한지를 조명하고 있습니다. 아이히만의 무사유가 악의 원인이라는 것을 목도하면서 사유하고, 의지하고, 판단하는 삶이 중요하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알리고 싶어 합니다. 역사적 사건과 현재의 삶에 대한 공정한 판단의 중요성을 강조한 아렌트는 공공영역과 정신영역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원리와 특성은 기본적으로 유사하다고 말합니다.

공공재의 특성이 강한 교육에 있어 ‘사유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어내고, 자유와 평등에 기초한 교육적 활동을 통해 인간적 공존을 실현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정신의 삶(The Life of the Mind)』

저자 한나 아렌트 | 출판사 푸른숲

오늘날 가장 위대한 지성인으로 불리는 아렌트가 평생에 걸쳐 사유에 관해 탐구한 내용을 생의 말년에 집필했다. 이 책은 ‘정신의 삶’을 구성하는 사유 자체를 탐구한다.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정신 활동을 사유, 의지, 판단이라는 세 가지의 정신 활동으로 분류해 조명하는 것이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방대한 철학적 자료를 저자만의 방식으로 분석하고, 인류가 어떻게 사유를 하며 삶을 살아왔는지 기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