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최태환 부발중학교 교장
인터뷰│최태환 부발중학교 교장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0.03.26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공동체 구성원들과 소통·공감에 큰 중점
전교과 교과교실제, 움직이는 교실, 작은 음악회, 목공융합수업

성실과 배려로 배움을 꽃피우는 학교, 명문 부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최선을
혁신학교 운영과 연계하여 모든 교사의 진로 상담 역량 강화와 창의융합 인재양성

‘용기·사랑·지혜’를 교훈으로 삼고,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부발중학교는 학생들의 창의적 지성과 바른 인성을 키워주며, 자기 삶에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데 여념이 없다. 본지는 더불어 사는 삶을 대표하는 최태환 부발중학교 교장을 만나 지면에 담았다. 다음은 코로나19로 서면으로 진행된 일문일답.

▲ 2020년 3월 1일 자로 부발중학교로 오신 최태환 교장 선생님 축하드립니다. 이천시민과 교육 가족께 인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천시민과 이천 교육 가족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저는 2020년 3월 1일 자에 부발중학교 교장으로 승진 발령받은 최태환입니다. 시민이 중심인 특별한 이천시의 발전과 교육 혁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부발중학교 소개 및 학교 현황
 본교는 2002년 개교, 2009년 9월 1일부터 시작한 경기도 최초 혁신학교로 지정되어 현재까지 혁신학교로 운영하고 있는 학교입니다. 2019학년도까지 1,704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2020학년도에는 71명의 신입생이 입학 예정이고, 학년별 3개 학급, 총 9학급으로 225명의 학생이 재학 중에 있습니다. 학교 규모는 작지만, 내실 있는 학교 운영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첫째, 전교과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급당 인원수도 평균 25명으로 소인수 학급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교과별 특색을 살린 교과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 ‘움직이는 교실’이라는 주제로 전교생 무학년제 1일형 교과융합형 체험학습의 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년, 학급과 상관없이 선생님들께서 기획한 체험프로그램 중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청하여 교실 밖 체험학습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 본교만의 특색있는 체험학습입니다.
셋째, 중앙현관에 소규모의 예술공감터를 조성하여 학생들의 작은 음악회, 작품 전시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아름다운 학교 조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넷째, 기술 교과와 미술 교과가 융합된 목공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공융합 수업은 3학년 1학기 6월부터 시작하여 7월까지 작품이 완성될 수 있도록 진행되는데, 학급별 5~6명의 학생들이 모둠을 구성하여 학교 공간 곳곳에 필요한 목공품을 기획하고, 기술 선생님의 지도 아래 재단-조립-샌딩 및 마감 활동을 거쳐 목공품을 완성합니다. 완성된 모둠별 목공작품은 미술 교과 시간을 통해 더욱 아름다운 예술작품으로 거듭나게 되는데, 작품에 어울리는 디자인과 색채, 사용할 미술 기법 등의 고민과 세부 활동을 거쳐 멋과 아름다움을 더하며 작품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학생들의 목공작품은 학교 곳곳에 설치되고, 일부 작품들은 지역사회에 기부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 공간에 대한 애정과 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공간에 대한 이해와 미적 감각을 발달시키며 협업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작품의 완성을 통해 성취감을 맛보는 등 해를 거듭할수록 학교 구성원 전체의 만족도와 기대를 높여 가고 있습니다.

▲ 교장 선생님의 교육철학 및 프로필
1987년 9월 여주제일고등학교에서 교직의 길에 들어서서 이포고등학교, 문산중학교, 문산북중학교, 여주중학교, 세종고등학교(구 여주여고), 세종중학교에서 근무했으며, 2014년 여주여자중학교 교감 승진, 2018년 여주 세종고에서 교감으로 근무를 하다가 2020년 3월 1일 자로 부발중학교 교장으로 승진,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부발중학교에 부임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학부모님들과 교직원들이 공들여 이룬 명문 부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특히 교장으로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과 소통하며 공감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며, 학생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교육 활동에 참여하며 모든 구성원들이 만족하는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환경과 여건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성실과 배려로 배움을 꽃피우는 학교’라는 본교의 학교 비전 속에서 삶이 행복한 부발중학교를 만들기 위해 자유 학년제와 고교학점제가 연계되는 맞춤형 진로 진학에 초점을 맞춰 진로 및 담임교사와 교과 교사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학생들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혁신학교 운영과 연계하여 모든 교사의 진로 상담 역량 강화와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교과 간 융합 수업, 프로젝트 수업, change maker와 design thinking 수업 등을 적용하고 다양한 진로동아리 활동과 학생의 아이디어로 학교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학생의 맞춤형 진로를 찾기 위해 학부모들에게도 진로역량 강화 연수 및 학생, 학부모 진로 캠프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진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숙자 발행인 / 장석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