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준 시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천시 확산방지 및 대응방안 브리핑
엄태준 시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천시 확산방지 및 대응방안 브리핑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0.02.06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 비상방역대책본부 운영, 1:1 전담대응반 편성, 각종 행사 취소·연기 등
엄 시장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개인위생관리 철저 당부

엄태준 이천시장이 지난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 및 대응방안에 대한 브리핑을 가졌다. 엄태준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의 이천시 상황을 시민들께 알리고 이번 사태가 마무리 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마스크 착용,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입 가리고 기침하기, 악수 안하기, 손으로 눈··입 안 만지기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한다고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엄 시장은 지난달 20일 감염병위기단계가 관심단계에서 주의단계로 격상된 후 감염병 비상방역대책본부를 즉시 구성해 운영해왔고, 경계단계로 격상된 후 시장이 본부장을 맡아 중앙과 경기도, 유관기관과 협력해 24시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천시보건소와 이천병원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선별검사소를 설치하고 메르스 사태 때 대처 경험이 있는 보건소 공무원을 중심으로 44명의 1:1 전담대응반 편성, 중국을 다녀온 외국인 근로자 중점관리 및 외국어 예방수칙 배포, 이천시청 홈페이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일일 관리현황 공개 등 대응현황을 설명했다.

엄 시장은 관내 각종 행사나 모임을 취소 또는 연기하고 보건소 역량을 감염병 예방에 집중하도록 업무조정을 실시하는 등 정부에서 마련한 대응 매뉴얼 이상으로 대처하고 있다이천시 공직자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해 조기 종식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태로 이천시 자영업자와 기업인분들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지역 경제가 침체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천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경자년 정월대보름 행사, 읍면동 신년인사회, 3회 도란도란이천 토크콘서트, 2020년 노인일자리 발대식, 209회 평생아카데미 등 행사를 취소했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하여 이천시에 문의가 쇄도하는 가운데 시는 매뉴얼을 마련하여 다음과 같이 대응하고 있다.

 

1. 미열과 감기 기운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되는지?

중국 방문이나 환자 접촉을 한 적이 있는지 확인 후

없다면: 일반 의료기관에 가서 진료 권장

있다면: 선별진료소로 안내(보건소, 이천병원 응급실)

 

2. 중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 아무증상은 없다. 회사를 나가도 되는가?

자가격리 사항은 아니나 가능한 마스크 착용 및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증상(발열, 기침, 호흡증상 등)이 있을시 이천시보건소(031-644-4021~6)로 연락.

3. 주위에 중국을 방문하였던 사람이 있는데 괜찮은지?

방문자가 증상이 없거나 2주 이상 지났으면 괜찮고 개인위생 철저히 하도록 안내

 

4. 사람 많은 곳을 다녀왔는데 어떻게 해야 되는지?

개인위생 철저히 하도록 안내

*최근 14일 이내 중국(후베이성 외 지역) 방문 자 중에서 증상이 있다고 문의 시

. 발열(37.5도 이상)과 호흡기증상 동시 발현-역학조사 시행 필요하여 보건소(031-644-4022)으로 연락

. 발열(37.5도 이상) 만있는 경우-역학조사 시행 필요하여 보건소(031-644-4022)으로 연락

. 일상적인 기침, 가래만 발생 시-신고 및 관리 대상이 아니고 중국에서의 최종노출일로부터 14일 동안 자가 증세 관찰 후 증세가 심해지거나 발열 발생 시 보건소에 다시 문의 안내

 

5. 중국도 다녀오지 않은 사람들 중에 증상이 없거나 감기증상이 있는 경우 확진 검사 가능하냐고 물어볼 때

확진 검사가 가능한 경우는 역학적 연관성(중국 방문력)과 증상(발열, 호흡기증상)이 나타나야 의심환자로 분류 하여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후송 후 검사 가능하고 일반인은 검사 불가능.

 

6. 이천시청 홈페이지 팝업창에 있는 사람의 숫자를 보고 연락 드렸습니다. 자가격리 하는 분이면 위험한 사람 아니예요?

현재 자가격리자 3명은 중국을 거쳐 입국을 한 무증상자이며, 능동감시 대상자로 통보되었으나 이천시의 선제적 조치로 강화된 관리로써 자가격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7. 능동감시 대상자는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거예요?

예방수칙 안내(마스크착용, 손씻기 철저)와 중국에서의 최종노출일로부터 14일 동안 매일 2회 유선 연락하여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8. 시청홈페이지에 있는 자가격리자의 거주지를 공개해 주세요.

개인적인 정보라 공개가 될 수 없고 확진환자의 경우에만 동선 및 지역 공개가 가능합니다.

 

9. 의료기관에서 진료 시 컴퓨터에 대상자가 중국 갔다 왔다고 뜨는데 그분은 아무런 증상이 없어요. 그런데도 보건소에 신고해야 되나요?”

신고 기준은 중국을 다녀온 지 14일 이내에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가래, 호흡곤란)등이 있을 경우 입니다. 신고 안하시고 진료하시면 됩니다. 개인위생 관리 철저히 하고 중국 다녀온 지 14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면 보건소로 문의.

 

10. 보건소에서 손소독제 또는 마스크 배부해주세요?

취약계층 및 노약자, 어린이보호시설위주로 배부합니다. 일반인들은 약국에서 마스크 및 손소독제 구매 가능합니다.

 

11.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비해서 집에 소독해주시나요?

현재 어린이집, 학교만 가능합니다.

 

김숙자 발행인 / 김현 기자 / 장석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