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제1기 시민이 주인인 학교 ‘수료를 축하합니다’
2019년 제1기 시민이 주인인 학교 ‘수료를 축하합니다’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19.09.0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시민·시민활동가·감사청렴·참여예산과정 총 83명 수료

이천시가 93일 이천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2019년 제1기 시민이 주인인 학교수료식을 개최,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운영된 민주시민·시민활동가·감사청렴·참여예산과정을 이수한 수료생 총 83명을 배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천시청 이건만 기업환경국장, 천기영 교육청소년과장, 수료생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수업영상 상영, 수료증 수여, 수료자 소감발표, 과정별 공유의 시간 순으로 진행됐다.

시민이 주인인 학교는 엄태준 시장 취임 이후 주요 정책 결정과정에 이천 시민의 자발적이고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자 기획 및 운영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과정이다. 현재까지 운영 중인 시민활동가과정을 제외한 3가지 과정을 수료한 1기 졸업생들은 향후 시정 참여를 위한 전문 인력풀로 관리되며 이천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이천시 청렴위원회 등 시민 참여가 가능한 각종 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어 실질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엄태준 시장을 대신하여 참석한 이건만 기업환경국장은 각 과정에서 교육받은 경험과 지식을 이천시 발전을 위해 아낌없이 발휘하셔서 시민이 행복한 도시, 풍요로운 시민공동체를 만드는데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교육생 대표로 민주시민과정을 수료한 류봉열씨는 교육 준비과정은 철저했고 강의는 열정적으로 진행됐다앞으로도 실시될 시민이 주인인 학교 프로그램이 일부 개선과정을 거쳐 정기적으로 운영됐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한 참여예산과정을 수료한 이기선씨는 “‘시민이 주인인 이천을 실현하기 위해서 생각을 공유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국민의 소중한 세금을 적절한 곳에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지방분권의 작은 시작이자 자치공동체로 가는 길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천시는 시정을 함께 이끌어 갈 시민리더를 양성하여 시민참여를 활성화하고자 시민이 주인인 학교 2기 수강생을 모집 중이다. 이천시 평생학습 홈페이지(http://edu.icheon.go.kr)에서 911일까지 접수 가능하며, 이번 제2기는 민주시민·주민자치·참여예산 과정을 교육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이천시 교육청소년과(031-644-4332)로 문의하면 된다. 김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