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백사中 박장제 교사 ‘설봉사도대상’ 수상
이천백사中 박장제 교사 ‘설봉사도대상’ 수상
  • 임정후 기자
  • 승인 2009.05.1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보다 더 훌륭한 많은 선생님들이 계신데 이 상을 받게 돼 너무 부끄럽습니다 더욱 열심히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열정을 쏟아 최선을 다하는 참교육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매년 스승의 날을 맞아 관내 각급학교 교육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설봉사도대상에서 올해 23번째로 선정된 백사중학교 박장제(46세)교사의 수상소감이다.


청주사범대학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1989년부터 현재까지 20여년간 투철한 교직관과 사명감으로 교육자의 길을 걷고 있는 박장제 교사는 양정여중, 이천제일고, 송정중 등 관내 학교를 두루 거치며 현재 백사중학교에 재직 하고 있다.


이천을 너무 사랑해 20년 동안 이천지역에서만 교직생활을 하고 있는 박장제 교사는 학생 동아리를 활성화하여 인성교육에 힘을 쏟고 있으며, 교수학습 개선에도 앞장서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키는데 열정을 다하는 교육자로 정평이 나있다.


“학교의 중심은 학생이다”라는 교직관으로 학생과의 원활한 마음의 소통을 강조하는 박 교사는 항상 학생들을 중심에 두고 학생들에 대한 맞춤교육을 통해 창의성 개발과 인성발달에 중점을 두고 지도하고 있으며, 배려하고 겸손하라는 훈화로 학생들을 이끄는 조력자의 역할로 용기를 주고 있다.


특히 우리들꽃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관심을 갖고 있는 박 교사는 14년 동안 들꽃사랑 4H동아리를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환경보전 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키워 생명체의 존귀감과 우리 꽃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들꽃동아리 활동을 통해 우리들꽃의 겸손함과 소박함을 일깨우는 산교육의 장으로 활용, “인성교육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온힘과 열정을 쏟고 있으며 교과연구회 활동으로 계발활동과 재량활동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보급하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지난 2007년부터 2008년까지 경기도교육청지정 평생교육시범학교 운영 주무를 맡아 시범학교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학교 교육자원을 활용한 수요자 중심의 단계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평생교육기관의 일익을 담당하는 역할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또한 지난 2004년부터 3년동안 학생부장의 보직을 맡아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담당, 학교폭력예방과 학생중심의 건전한 학생문화 활성화에 힘써 2006년도 도교육청 생활지도평가에서 생활지도 우수교사로 선정돼 교육감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박 교사는 영어교육과 전공을 살려 원어민 보조교사 담당교사로서 원어민과의 협력학습을 통해 우리문화를 영어로 소개하는 새로운 영어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효율적인 외국어 교수학습방법 개선에 앞장서고 있으며, 심화단계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영어동아리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영어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켜 공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함은 물론 글로벌화에 맞는 글로벌인재육성을 위한 노력에도 힘쓰는 실천교육자 이기도하다.


박 교사는 경기도교육감, 이천교육장 외국어분야 표창과 더불어 전국4H대상 최우수상 표창, 교육인적자원부장관 표창 등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