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이 앞장서서 남천공원 안심마을 만들어요
주민들이 앞장서서 남천공원 안심마을 만들어요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16.09.0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리동주민자치위원회, 달빛소리 작은음악회 열어

 

 

주민들이 앞장서서 안심마을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마을이 있다.

중리동(동장 이현숙)주민자치위원회는 마을주변의 생활공간인 남천공원을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우범지역에서 탈피하여 안심마을을 만드는데 공을 들여왔다.
 
이렇게 마을주민들의 공감과 노력으로 내마을의 환경을 개선시키는데 의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8월 26일 남천공원에서 오후 7시 달빛소리 작은음악회를 개최했다.
 
그동안 남천공원은 이천터미널과 지역상권의 중심에 위치해 시민들이 도심속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노숙자들의 무단점유, 만취자 및 청소년 탈선행위 등 우범지역의 온상이 될 수 있는 곳이기도 해서 주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됐었다.
이에 중리동주민자치위원회는 본격적인 안심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주민이 기획·참여하여 공원의 제 기능을 살려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공원을 주민들에게 돌려주고자 기획하여 지난해부터 추진했다.
 
2015년 8월 ‘내 고장을 찾아서’ 프로그램 운영중 사건·사고가 발생하는 남천공원 현안사항을 인지하고 올해 2월 2016년도 시 안심마을 사업 공모에 신청하여 선정됐다.
 
이후 8월에 공원인근 관련단체인 남천공원주변 상가번영회, 라온팰리스APT 상가운영회, 아파트입주자대표 등의 협조로 간담회를 실시하여 남천공원 개선안 논의 및 지원에 관한 협약을 했다. 이에 따라 남천공원수호천사대(마을안심지킴이)의 조직을 결성하여 자발적 운영에 들어갔다. 또한 셉테드디자인 조성도 계획하여 환경개선을 위한 활동 등을 다각도로 펼칠 수 있게 됐다.
 
달빛소리 작은음악회는 이러한 주민자치 특성화 사업인 안심마을 조성의 일환으로 음악회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우범지역이라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남천공원의 변신을 다짐하며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했다.
 
식전공연으로 소울뮤직밴드의 감미로운 발라드노래와 더탑댄스학원의 파워댄스, 오정근씨의 오카리나연주, 중리동주민자치학습센터 동아리의 판소리, 댄스스포츠, 최은주 소프라노의 성악,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바이올린 연주 등의 공연으로 관람을 위해 공원을 가득메운 주민들을 즐겁게 했다.
 
특히 이번 음악회에서는 공원내에서 취객이 여성을 상대로 치근거리며 위협하는 상황을 설정하여 여성들이 공원에 부착한 안심벨을 눌러 경찰에 신고하는 내용을 다룬 안심벨 시험 상황극을 선보였다. 실제 이천경찰서 창전지구대에서 출동하는 상황을 연출했으며, 조병돈 시장이 경찰이 오기까지 치한을 다잡고 만류하는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쳐 주민들의 환호를 받았다. 끝으로 조병돈 시장을 비롯해 중리동주민자치위원들이 모두 단상에 올라가 가요 ‘만남’을 마을안전을 지키겠다는 바람을 담은 내용으로 개사해 부르며 변질되고 퇴색된 공원을 개선시키고자 다시 한번 안심마을 만들기를 위해 적극 나설 것을 다짐했다.
 
송옥란 주민자치위원장은 “주민과 함께 만든 깨끗하고 편안하며 안전한 세상을, 마음을 모으고 생각을 공유하며 서로의 수호천사가 되어 안전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해주민과 함께하는 안심마을을 열심히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로써 안심마을 만들기는 앞서 언급한 셉테드 디자인을 통해 범죄율을 낮추고 주변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함께 만들어가는 공원을 조성하고, 공원주변 상가들이 소통, 화합 및 마을 만들기를 주도하며 이끌어갈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주민의 작은 의견과 참여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인식의 전환을 통해 시민을 위한 휴식공간으로 만들어 나가는 성과를 거두며 이웃과 함께 사는 마을공동체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있다.
 
한편 안심마을만들기 달빛소리작은 음악회는 남천상가번영회(회장 이연수), 라온펠리스상가단(대표 김재헌), 이천경철서창전지구대(대장 문승욱), 다문화치안봉사단(단장 김복란), 이천설봉신문(대표 김숙자), 중리동새마을협의회(회장 최수선, 이춘희) 등 여러기관·단체들이 후원을 함께 했다.
 
한편 한영순 전 시의원과 김경희 전부시장이 행사에 참석, 2부 행사에는 해외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송석준 국회의원이 위원들을 격려차 방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